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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중심경영(CCM)

    소비자중심경영

    즉 CCM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CCM 설명 소비자의소리(VOC), 리더십(LEADERSHIP), 시스템(SYSTEM), 성과(PERFORMANCE), 소비자 효율 증대, 소비자 권익 증진

    인증마크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소비자중심경영) 인증마크는 소비자(Consumer)와 기업(Company)이 단단하게 서로 얽힌 모습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하며 하나가 되어가는 과정을 형상화 하였습니다.

    오렌지색은 서로를 이해하고 만족하는 소비자중심경영의 감성적인 부분을 상징하고, 블루와 그레이는 서로를 신뢰하고 신속하고 명확하게 처리되는 소비자중심경영의 이성적인 부분을 상징합니다.

    • 인증기관공정거래위원회 로고
    • 운영기관한국소비자원 로고

    CCM 운영

    CCM운영 설명 리더십:CEO의 리더십/CCM 전략, 성과 관리:CCM 성과 관리, 소비자 중심 경영 체계:조직 관리/자원 관리/교육 관리/문서 관리, 소비자 중심 경영 운영:소비자 정보 제공/VOC 운영/소비자불만관리

    CCM 인증의 기대효과

    • 소비자 측면

      상품 및 서비스 선택 정보 제공 효과

      인증기업과의 소비자문제 발생 시 CCM 운영체계에 따라 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 가능

    • 기업 측면

      CEO와 임직원의 소비자 관련 인식 제고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 관점에서 지속적인 현식을 통해 궁극적으로 대내외 경쟁력 제고

    • 공공 측면

      사후 분쟁 해결 및 시정조치에 필요한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 기대

      소비자 중심의 선순환 시장 조성

    CCM 인증제도 홍보 영상